고재윤 프로필 대학교수
고재윤은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외식경영학과 교수 겸 관광대학원 소믈리에학과 주임교수이다.
문경에서 태어났으며 문창고등학교 1회 졸업생이다.경희호텔전문대학 호텔경영학과와 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과를 1회로 졸업했고,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호텔관광학 석사,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박사과정 을 졸업했다.
1980년부터 렉스호텔에서 웨이터로 근무하며 강남 리버사이드호텔에서 부지배인을 하다 쉐라톤 워커힐 호텔의 컨벤션센터 오픈과 함께 웨이터로 다시 입사해 연회 예약 코디네이터, 사장실 대리, 식음료 관리과장을 하고 서울시내 특 1급 호텔 최연소 연회부장, 식음료부장을 맡았다.
회사에서 스위스 호텔대학(HIM)에 1년간 유학을 보내 마치고 와서 인사총무부장, 외식사업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2001년에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외식 경영학과 교수로 부임해 컨벤션경영학과 학과장, 외식경영학과 학과장, 호텔 관광대학 부학장, 관광대학원 부원장을 맡은바 있다.
(사)한국외식경영학회 회장, 한국호텔리조트학회 회장, 한국와인소믈리에학회 회장, (사)한국관광학회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진흥심의위원회 위원, 표준협회 국가서비스대상 심사위원, SQI 자문위원, 한국관광공사 호텔등급심사 심사위원, 베를린 와인트로피 심사위원장, 아시아와인트로피 심사위원장, Fine Water Association 심사위원이며, 프랑스 보르도 생떼밀리옹 쥐라드 기사 작위, 부르고뉴 슈발리에 뒤 따스뜨뱅 기사 작위, 포르투칼 가이야 형제애 기사 작위를 수여 받았으며 독일 모젤와인 홍보대사를 한 바 있다.
고재윤 교수는 '와인학 개론'을 비롯한 3권의 와인관련 저서와 25편의 와인관련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와인칼럼니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국내 와인 소비자의 저변확대와 와인의 학문적 영역을 구축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와인 공부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1997년 독일 라인가우 가이젬대학에서 독일와인세미나를 10일간 진행한 적이 있는데 라인가우와 모젤지역의 와인지역을 투어하면서 흥미를 갖게 됐고, 귀국 후 쉐라톤 워커힐 호텔에서 직원을 대상으로 한 와인교육을 처음 실시했다.
같은 와이너리,같은 빈티지에 따라 다양한 맛을 생성하는 와인에 빠지게 됐고 경희대학교에 부임한 후에 2003년 관광대학원에 와인 컨설턴트·마스터 소믈리에 전문가 과정을 만들어 운영하게 됐다. 2011년에 관광대학원에 아시아 지역 최초로 유일하게 와인·소믈리에학과 석사과정을 개설해 진행했다.